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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활동

"스스로 남들과 비교를 많이 하는 우리 아이? 미술 수업으로 자존감 높이기"

by 돌돌콩 2024. 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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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베 미술학원

 

아이들이 친구들이나 주변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는 모습은 흔한 현상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비교가 지나치게 잦아지면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고,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키울 수 있습니다. 미술 수업은 아이가 자기만의 고유한 가치를 발견하고, 비교를 멈추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비교에서 벗어나는 자기 표현

아이들이 자신을 비교하는 이유는 자신만의 독특함을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미술 수업을 통해 아이는 자신만의 창의성을 발휘하고, 이를 통해 다른 사람과의 비교에서 벗어나 자신의 개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해진 틀 없이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도록 하여, 아이가 자신의 상상력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다른 사람의 기준에 맞추기보다는 자신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얼마나 독특하고 소중한지를 깨닫게 될 것입니다.

나만의 작품 만들기

미술 수업에서는 정답이 없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무언가를 창작할 때, 친구들의 작품과 비교할 필요 없이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음을 알려주세요. 아이가 그린 그림이나 만든 조각품이 친구들과 다르다는 점을 강조하며, 그것이 오히려 작품을 특별하게 만드는 요소임을 이해시킬 수 있습니다. "이건 너만이 할 수 있는 표현이야"라고 말해주며 아이가 자신의 개성을 자랑스럽게 여기도록 격려하세요.

미술을 통한 자기 인식

아이들이 자신을 비교할 때는 종종 자신의 강점을 잊고, 다른 사람의 장점만을 부각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미술은 아이가 자신의 강점을 다시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특히 잘하는 색칠하기, 조각 만들기, 혹은 콜라주 같은 특정한 분야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이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이는 자신만의 고유한 능력을 인식하게 되고, 비교 대신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는 법을 배웁니다.

자존감 회복을 위한 미술 활동

미술을 통해 자존감을 회복하는 것은 아이에게 중요한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자화상 그리기나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중심으로 한 콜라주 활동을 통해 아이는 자신의 강점과 개성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아이에게 "나는 다른 사람과 비교할 필요 없이 나만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협동 작업을 통한 비교 극복

미술 수업에서 협력 작업을 통해 아이는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자신의 작품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함께 작품을 완성해가는 과정에서 아이는 비교 대신 서로의 강점을 존중하는 법을 배웁니다. 이러한 협력은 아이가 비교에서 벗어나고, 자신과 다른 사람 모두가 가치 있음을 깨닫게 합니다.

스스로 남들과 비교하는 아이는 미술 수업을 통해 자신만의 고유한 가치를 발견하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미술은 아이가 창의성을 발휘하고, 자신의 강점을 다시금 확인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남들과 비교하는 대신, 자신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는 법을 배움으로써, 아이는 더 큰 자신감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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